프로젝트를 진행하다보면 데이터를 저장해야 할 때가 있다.
데이터를 저장하는 방법은 프레프런스, 파일, DB 등이 있다.

SQLite는 다른 데이터베이스에 비해 사용 가능한 자료형이 많지않고 5가지를 지원한다.
NULL
INTEGER : 1,2,3,4,6,8bytes의 정수값
REAL : 8bytes의 부동소수점값
TEXT : UTF-8, UTF-16BE, UTE-16LE 인코딩의 문자열
BLOB : 입력된 그대로 저장

SELECT 명령을 제외한 대부분의 명령을 execSQL(String sql); 메서드로 실행 할 수 있다. execSQL("CREATE TABLE 테이블명( _id INTEGER PRIMARY KEY AUTOINCREMENT,변수 자료형);");
 _id 필드는 자동으로 값이 증가한다. 변수+자료형 필드는 콤마(,)를 사용해 여러개를 지정 할 수 있다.
execSQL("INSERT INTO 테이블명 VALUES (데이터);");
 레코드 추가
execSQL("DELETE FROM 테이블명 WHERE 조건;");
 레코드 삭제, WHERE문을 적지 않으면 테이블 삭제
execSQL("UPDATE 테이블명 SET 갱신내용 WHERE 조건;");
 레코드 업데이트
 

DB_Test.java
package pe.berabue.dbtest;

import android.app.Activity;
import android.os.Bundle;

public class DB_Test extends Activity {
	
	private DBManager mDBManager;
//	private SQLiteDatabase mDB;
	
	/** Called when the activity is first created. */
	@Override
 	public void onCreate(Bundle savedInstanceState) {
		super.onCreate(savedInstanceState);
		setContentView(R.layout.main);
        
		mDBManager = new DBManager(this);
		mDBManager.getReadableDatabase();
	//	mDBManager.getWritableDatabase();
		mDBManager.close();
    }
}
기능이 있는 화면은 아니다.
mDBManager.getReadableDatabase();  읽기전용으로 DB를 불러온다. 이 때 생성된 DB가 없으면 onCreate(); DB가 있지만 버전이 바뀌었다면 onUpgrade();를 호출한다.
mDBManager.getWritableDatabase();  읽고/쓰기가 가능하다. getReadableDatabase();과 마찬가지로 onCreate(); onUpgrade();를 호출. mDBManager.close();
 위 두 구문을 실행 한 뒤에 호출하여 DB를 닫아준다.


DBManager.java
package pe.berabue.dbtest;

import android.content.Context;
import android.database.sqlite.SQLiteDatabase;
import android.database.sqlite.SQLiteOpenHelper;

public class DBManager extends SQLiteOpenHelper {

	public static final String	DB_NAME		= "dbtest.db";
	public static final int		DB_VERSION	= 1;
	
	
	public DBManager(Context context) {
		super(context, DB_NAME, null, DB_VERSION);
	}
	
	@Override
	public void onCreate(SQLiteDatabase db) {
		db.execSQL("CREATE TABLE Android( _id INTEGER PRIMARY KEY AUTOINCREMENT," + "name TEXT, price INTEGER);");
		db.execSQL("INSERT INTO Android VALUES (null, 'Cupcake'			, 500		);");
		db.execSQL("INSERT INTO Android VALUES (null, 'Donut'			, 1000		);");
		db.execSQL("INSERT INTO Android VALUES (null, 'Eclair'			, 1500		);");
		db.execSQL("INSERT INTO Android VALUES (null, 'Froyo'			, 10000		);");
		db.execSQL("INSERT INTO Android VALUES (null, 'Ginger bread'	, 100000	);");
		db.execSQL("INSERT INTO Android VALUES (null, 'Honeycomb'		, 999999	);");
	}

	@Override
	public void onUpgrade(SQLiteDatabase db, int oldVersion, int newVersion) {
		// TODO Auto-generated method stub
	}

}
생성할 DB의 이름과 버전을 상수로 정의해 놓았다.
생성자에서 DB이름과 버전을 정의해 놓고 DB가 사용될때 버전이 더 높다면 onUpgrade();를 통해 내용을 수정시킬 수 있다.
db.execSQL("INSERT INTO 테이블명 VALUES (데이터);");
 데이터를 삽입할때 사용하는 쿼리문.
Android 라는 테이블 하나를 생성하고 Android 테이블에 안드로이드 코드명 C ~ H의 코드네임과 멋대로 가격을 입력시켜 놓았다.
실제 단말기에서 DB를 열어보려면 루팅을 해야 하고, 에뮬레이터로 실행시키면 DDMS를 통해 DB파일이 생성되었는지 확인이 가능하다.

명령프롬프트 창을 이용해 DB를 들여다보자.



데이터베이스는 data/data/패키지명/databases 경로에 저장되어있다.
해당경로로 이동을 하고 'sqlite3 DB명'을 사용해 저장된 DB를 실행시키면 버전과 도움말을 보는 방법을 알려준다.
해당DB의 테이블을 보고싶다면 .tables를 입력한다.
위에서 생성한 Android라는 테이블과 기본적인 android_metadata라는 테이블이 존재한다.
테이블안에 들어있는 데이터를 보려면 select * from 테이블명; 을 입력한다.

입력한 그대로 1번부터 6번까지의 데이터가 출력된다.
 
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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